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창 앞에 아이콘으로 되어있는 블로그들 많이 보셨죠. 저도 처음에 저런 건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궁금해서 주소창 옆에 뜨는 거 이런 식으로 검색도 하고 그랬는데 알고 봤더니 이게 파비콘이더라고요. 파비콘은 즐겨찾기를 뜻하는 favorites와 icon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파비콘을 설정하기 위해 아이콘을 생성하는 법부터 설명해드릴게요.
아이콘을 만드는 법은 포토샵에서 만드는 법과 간단히 사이트를 통해 변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첫 번째 포토샵에서 만드는 방법은 과정이 좀 복잡해서 사이트를 통해 변형하는 방법을 추천하지만 그래도 일단 설명드릴게요.
포토샵의 확장자에는 ico가 없는데 아이콘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ico확장자가 필요해요.
그래서 포토샵에 ico확장자가 생기도록 설정해줘야 하는데 파일을 하나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http://www.telegraphics.com.au/sw/ ←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본인의 컴퓨터가 32 비트면 32비트 부분에서 다운로드하고, 64 비트면 64비트 부분에서 다운로드합니다.
저장된 파일의 압축을 푼 뒤,
cc일 경우
cs일 경우
위와 같은 경로를 통해 포토샵의 plug in폴더를 찾아서 넣어주시고 포토샵을 다시 실행해서 다른 이름으로 파일을 저장해 보면 확장자 선택 부분에 ico가 생겨있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했는데 ico가 안 보인다면 압축 푼 폴더를 플러그인 폴더에 잘못 넣었거나 이미지의 크기가 ico에 적합하지 않은 큰 크기일 경우입니다.
아이콘 파일의 이미지 크기는 16x16 32x32 64x64 이 정도의 크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ico로 변환할 파일을 저 크기 중 하나로 맞춰줘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저장하기를 누르면 ico 확장자가 보입니다.
이 방법의 경우에 이미지를 크기에 맞게 만들어주고, ico확장자를 위해 다운을 받고 압축을 풀어 플러그인 폴더에 넣어줘야 한다는 복잡한 과정을 겪어야 파비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두 번째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하지 않고 그냥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ico를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https://converticon.com/ ←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떠요.
Get Started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고 Export를 클릭합니다.
크기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Save As를 누르면 바탕화면에 ico파일 생성 완료됩니다.
이 경우에는 큰 이미지를 넣어도 이미지 크기 설정하는 부분에서 16x16 32x32 64x64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ico로 생성됩니다.
파비콘을 자주 만들 것도 아닌데 굳이 포토샵에 ico확장자를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그냥 이렇게 간편하게 ico로 변환하면 됩니다. 당연히 대부분 이 방법을 선호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
아이콘이 준비되었으면 티스토리에서 파비콘으로 등록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블로그 관리에서 블로그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아이콘 파일을 불러오고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면 끝입니다.
적용되어 블로그이름 앞에 파비콘이 생성되었습니다.
댓글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 ]